Chris+Antlitz+TBRChristopher Antlitz 씨는 TBR(Technology Business Research)에서 통신 실무를 담당하는 수석 애널리스트입니다. Antlitz 씨는 글로벌 통신 공급업체 및 네트워크 사업자 생태계와 NFV, SDN, 에지 컴퓨팅, 디지털 변환, IoT 및 5G와 같은 통신 산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주요 추세를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웹스케일 시장 특히 "슈퍼 7"이라 불리는 7대 기업들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오늘날 통신 산업의 네트워크 사업자는 네트워크 현대화 구상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통신 산업은 얼리 어답터 단계를 지나 이제는 중요한 진전을 만들고 있지만, 네트워크 현대화가 제공하는 기능과 유연성을 구현하는 최종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저는 현대화를 웹스케일로 가는 여정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상황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이는 기업들은 자신들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세대 인프라를 구현했으며 운영 모델을 진화시켜 왔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현대화는 데이터 활용과 관련하여 네트워크 사업자를 더 잘 적응하도록 만들어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하도록 합니다. 즉 네트워크 사업자는 데이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활용하여 내부 비즈니스 운영과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Technology Business Research에서 통신 실무를 담당하는 수석 애널리스트로 일하면서 제가 목격한 현대화 활동을 보면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네트워크 사업자가 현대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기술을 적용하고 어떻게 기업 문화를 바꾸고 있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사례 연구 1: 소프트웨어 중심 개방 네트워크

미래 지향적인 네트워크 사업자는 웹스케일 민첩성을 얻기 위해 시스템을 더 개방적이고 소프트웨어 중심적인 가상화 인프라로 현대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네트워크 사업자는 자동화하기 쉬운 맞춤형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종단부를 가상화했습니다. 이 접근법은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를 분리하고 폐쇄적인 독점 장비 대신 개방형의 다목적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며 그 결과 네트워크 유연성을 강화하고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기업은 uCPE(범용 고객 댁내 장치)에서 실행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솔루션을 활용하는 비슷한 접근법을 비즈니스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 고객은 개별 라우터, 방화벽 및 WAN(광역 통신망) 연결을 위해 단일 목적의 공급업체 독점 하드웨어 스택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대신 다중 네트워크 기능을 단일 장비에 가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 고객은 인프라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주문형 방식으로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2: 네트워크 종단부를 연결하는 다재다능한 광 케이블 아키텍처

이 사례의 네트워크 사업자는 네트워크 전반에서 확장성, 효율성 및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네트워크 종단부로 바로 연결되는 광 케이블 아키텍처로 인프라를 변환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유선, 무선 및 비즈니스 서비스를 위한 공통 광 케이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공통 아키텍처가 구축되면 유선 및 무선 설비를 위한 물리적 위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시스템 효율성을 크게 강화하고 광 케이블을 더 고객 가까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광 케이블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훨씬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FTTP(일반 고객용 광 선로)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고 무선 서비스 영역 전반에서 소형 셀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사업자는 종단 간 IP 및 이더넷 연결을 제공하는 패킷 기반 네트워크로 TDM 네트워크를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이 현대화 구상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인프라를 통해 최고의 시스템 성능을 전달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종단부로 광 케이블을 확장하는 이점과 함께 이 광 케이블 플랫폼의 다재다능함을 통해 더 높은 유연성을 확보하여 증가하는 고객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 기업은 모든 서비스를 위해 공통 핵심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 문화 변화에 따른 현대화

모든 기업에게 현대화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대화 난관이 기술 하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 문화와 연관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사업자가 폐쇄적 기술에서 벗어나 진화할 때는 장기간에 걸쳐 기업 문화에 깊숙히 자리잡은 비슷하게 폐쇄된 운영 사고 방식에서도 탈피해야 합니다.

현대화를 위한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 전반에서 이러한 전략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경영진에서부터 큰 변화를 위한 동기를 보여주어야 하며, 현대화 비전과 생각을 회사 전반에 확산시켜야 합니다. 성공적인 네트워크 사업자는 자발적인 기업 문화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며 경영진은 이러한 문화를 지원해야 합니다. 경영진이 기업 내에서 다재다능한 개방 아키넥처를 옹호하면서 기업 전반에서 기업 문화를 바꾸려는 생각도 확산시켜야 합니다.  

전문가 서비스를 통해 본질적인 기술 격차 해소

기존 기술, 프로세스 및 프로토콜이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조직에게 현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예비품은 조달하기가 어렵고 현재의 작업 인력은 구형 네트워킹 기술과 관련된 전문성이 일반적으로 부족합니다. 설상가상으로 현대 네트워크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과학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한 기술자의 부족도 심각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를 찾고 기존 인력을 훈련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네트워크 사업자는 이러한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파트너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 서비스는 서비스 도입 과정을 간소화하지만 구현이 복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 네트워크로 전환할 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전문가 서비스 파트너에게 더 민첩한 솔루션을 구현하고 데이터 분석 및 통찰을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인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지원에 따라 전문가 서비스 컨설턴트와 기술 전문가가 참여하여 초기 기술 및 비즈니스 사례 평가에서 계획 및 구현 단계 그리고 완전한 구축 단계까지 현대화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 서비스 팀은 새로운 인프라의 작업 방식에 대해 고객 직원을 교육할 수도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파트너 찾기

현대화 여정을 시작하는데 올바른 리소스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네트워크 사업자는 올바른 리소스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최고의 네트워크 현대화 파트너는 통신 산업에 대해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완전한 범위의 서비스를 현대화 프로젝트 동안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를 감사할 수 있고, 시장 당면 과제, 기술 및 재무적 요구 사항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현대화 "최종 상태"를 결정할 수 있는 컨설턴트를 보유한 파트너를 찾아야 합니다. 최고의 파트너는 높은 수준의 적응형 시스템을 구현하고 확장을 통해 미래 서비스 요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인프라에 대한 분석, 계획, 설계, 이행, 시험 운용 및 테스트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장에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현대화된 네트워크는 핵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해야 합니다.

고객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으려면 고려 중인 공급업체가 "밀한 것을 실천"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공급업체가 수행한 네트워크 변환 프로젝트가 어떻게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했는지 보여달라고 요청하여 이들의 역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중 직면한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공급업체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하여 서비스와 프로세를 개선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공급업체가 현대화 사례를 개발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경영진은 현대화를 위한 동기를 조직 내부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업체가 운영 및 서비스 민첩성을 보장하는 웹스케일 시스템을 구현한 실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웹스케일이 미래이며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 서비스 조직은 고객을 미래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하면 최소의 위험으로 현대화 여정을 매끄럽고 신속하게 완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