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글을 주의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최종 고객을 위해 새로운 동적 서비스 상품을 출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다른 계층의 수동 프로세스와 운영 복잡성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고객 수요를 처리하고 경쟁업체에 대응하려면 프로세스를 시급히 자동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하게 조각화된 기존 BSS(비즈니스 지원 시스템)와 OSS(운영 지원 시스템)로 제약이 생긴 기존 운영 모델을 사용하거나 일반 파일 및 스프레드시트에 의존하는 관련 프로세스를 사용해서는 네트워크 리소스와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벤토리조차 관리할 수 없으며 운영 프로세스의 작업 흐름을 자동화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 경우 효율성이 낮은 회전 의자형 운영, 수작업으로 문제 해결 및 긴 서비스 리드 타임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미래가 안 보이는 상황입니다.

자동화를 위한 토대: 정확한 통합 인벤토리

성공적인 자동화 전략으로 가는 길은 견고한 인벤토리 토대 위에 만들어 져야 합니다. 지난 주 블로그에서 상세하게 설명했듯이 다중 인벤토리 시스템과 기타 관련 OSS 시스템에서 생성한 정보를 연합하는 기능을 활용하기 시작한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중 운영 도메인 전반에서 네트워크의 완전한 현재 상태를 시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이 기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우리는 Blue Planet INS(Inventory and Network Synchronization)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Blue Planet INS는 연속적으로 3가지 핵심 기능을 수행하여 모든 인벤토리 데이터에 대한 '진정한 단일 소스'를 제공합니다.

  • 네트워크 자동 검색: 도메인 컨트롤러, NMS(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또는 장치에 직접 접속하여 다중 계층 전반에서 물리적 장비와 논리적 서비스 모두를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이 기능은 모든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공급업체를 지원합니다.
  • 인벤토리 데이터 연합: BSS 및 OSS 데이터를 수집하고 검색한 네트워크 데이터와 동기화한 후 단일 연합 데이터 모델로 정규화합니다.
  • 데이터 불일치의 자동 조정: 직관적인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데이터 불일치를 표시, 그룹화 및 필터링합니다. 사용자별 비즈니스 규칙 및 정책에 따라 데이터 불일치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도 있어 현재 보고 있는 정보가 정확하고 포괄적임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물리적 네트워크 자산과 논리적 고객 서비스 모두에 대한 실시간 시각화를 구현함으로써 IT 운영과 네트워크 운영을 통합합니다. 그리고 기존 일체형 인벤토리 솔루션과 달리 Blue Planet INS는 특정 고객 문제(정확하고 통합된 인벤토리 가시성 부족)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패키지화되어 전달됩니다. 이 경우 개방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와 REST API를 활용하여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한 상태로 기존 다중 공급업체 환경에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로 가는 길

견고한 인벤토리 토대를 구축하면 네트워크 운영의 모든 측면에서 진정한 혁신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즉 주문-서비스, 문제-해결 및 계획-구축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문제가 발생한 네트워크 자산을 신속하게 식별하고 CapEx(자본 지출)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고객 환경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OpEx 절감 계산기라는 것을 개발했습니다. 이 도구를 통해 네트워크에서 Blue Planet INS를 운용할 때의 잠재적인 절감 효과와 운영 영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에 중간 규모 네트워크와 관련된 수치를 입력하면 서비스 주문 실패율이 최대 40% 줄어들고 문제 해결 처리 시간이 최대 30% 단축되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Blue Planet INS를 운용하면 높은 수준의 자동화 운영 모델로 향하는 길로 매끄럽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통합된 다중 계층 인벤토리 뷰는 서비스 이행과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그 결과 뛰어난 품질의 경험과 신속한 응답 시간을 제공하여 높아진 고객 기대를 충족시키고 운영을 간소화합니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네트워크 가상화를 통해 서비스와 고객을 묶을 수 있다면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겁니다. 다음 블로그 게시글에서는 Blue Planet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Blue Planet Inventory와 Network Synchronization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luePlanet.com을 방문하거나 INS 솔루션 브리프 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