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일

작성자: Rob Brothers
IDC 데이터센터 및 지원 서비스 프로그램 부사장

AI의 급격한 부상으로 인해 시장 역학이 변화하고 통신 서비스의 경쟁 환경이 격화됨에 따라, 통신 서비스 공급자(CSP)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면 디지털 변환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IDC의 Rob Brothers가 턴키 관리형 서비스가 어떻게 중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통신 사업자는 비즈니스와 네트워크 측면에서 엄청난 변환을 거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새로운 투자를 유도하는 몇 가지 시장 역학이 등장하고 있으며, 통신 비즈니스는 수익 증대를 촉진하고자 네트워크 투자를 수익화하는 것을 계속 우선 순위로 삼고 있습니다. 어쩌면 통신 사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의 성능과 안정성에 기반하여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입자 이탈을 줄이는 요인이자 경쟁 차별화 요소의 핵심은 고객 경험으로 보이며, 이러한 인식은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비스 공급자는 환경 내에서 서비스 수준 계약(SLA)의 품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고객이 공급자를 변경하는 데 있어 두 번째로 중요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IDC 연구에 따르면 25%의 고객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유로 공급자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통신 사업자가 디지털 변환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러한 비즈니스 및 네트워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통신 네트워크 혁신

통신 사업자의 디지털 변환 전략에는 네트워크 역학 변화를 뒷받침해야 하는 필요에서 기인한, 복잡하고 다양한 목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IT 환경의 핵심으로 활용하는 엔터프라이즈, 에지 위치에서 관찰되는 연결된 장치 및 센서 기반 네트워크의 확산, 데이터 및 고대역폭 스트리밍 동영상 트래픽을 위한 고속 무선 연결로 인하여 네트워크를 트래버싱하는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AI는 엔터프라이즈 도입의 초기 단계에 있을 뿐이지만, 이미 절반 이상의 엔터프라이즈가 해당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32%의 엔터프라이즈는 향후 24개월 내에 사용하기 시작할 계획입니다. 급격하게 진행 중인 이 AI 도입은 향후 네트워크를 트래버싱하는 AI 기반 트래픽의 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Managed services: Enabling a range of new communications service provider business models 출처: IDC, 2025년

이러한 네트워크 역학은 인프라에 부담을 가하며 통신 사업자 네트워크의 현대화를 촉진합니다. 현대화 노력에는 더욱 빠른 속도와 더 높은 대역폭 연결성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용량 업그레이드는 물론, 통신 사업자가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야기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AI, 자동화, 데이터 분석 및 기타 기술에 대한 투자가 포함됩니다. 통신 사업자는 현재 네트워크 변환의 일환으로 일부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투자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포함됩니다.

  • 기존의 동선 플랜을 대체하고 고대역폭 연결에 사용하는 광 케이블 연결성을 확장
  •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 구축
  •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자동화 배포

AI가 네트워크 트래픽을 이끄는 동력이 될 것임은 자명합니다. 하지만, 통신 사업자는 AI를 네트워크 최적화 및 운영 효율성의 기반이 될 네트워크 및 고객 수준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도 사용할 것입니다.

네트워크 공급자의 과제

통신 사업자에 의한 네트워크 투자는 미래 경쟁력의 핵심이 되기도 하지만, 해결해야 할 기술 및 비즈니스 과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통신 사업자 입장에서 자본 지출과 네트워크 운영 비용의 감소는 우선 순위로 삼아야 할 전략 목표입니다. 하지만 지난 수년 사이에 진행된 새로운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인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통신 서비스 공급자 입장에서, AI는 운영을 효율화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네트워크 운영 비용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IDC에서는 통신 사업자가 점진적으로 관리형 서비스를 변환 이니셔티브의 주요 요소로 활용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통신 사업자가 직면한 또 다른 과제는 새로운 기술의 구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기술적 복잡성입니다. 네트워크 운영에서 클라우드의 사용 증가, 기존 인프라와 함께 동작해야 하는 새로운 네트워크 요소의 구현, 보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솔루션의 활용, 기술 직원이 제한적으로 경험했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배포 등, 모든 것이 통신 사업자에게 있어서는 성공적인 혁신의 속도를 늦출 수 있는 과제에 해당합니다.

통신 사업자 네트워크 대부분이 다중 공급업체 환경으로 구성된다는 사실과 위의 과제를 함께 살펴보면, 네트워크 관리의 복잡성 수준이 증가했다는 사실은 명백합니다. IDC는 이 복잡성으로 인해 통신 사업자가 기술 공급업체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기술 지원 서비스는 네트워크 문제 해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통신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네트워크에 투입한 투자액을 수익화하면서 고객에게 탁월한 네트워크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네트워크 운영 관리용 턴키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관리형 서비스 활용

통신 사업자 네트워크의 비용과 기술적 복잡성에는 NOC(망 운용 센터)의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관리를 제공하는 종단 간 서비스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IDC에서는 통신 사업자가 점진적으로 관리형 서비스를 변환 이니셔티브의 핵심 요소로 활용하여 네트워크 운영 비용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고, 고객 대면 활동에 더욱 집중할 방법을 모색하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기술 지원, 예비 부품 관리, 현장 서비스 관리, 관리형 네트워크 운영과 같은 다양한 아웃소싱 제품을 제공할 수 있지만, 통신 사업자는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정 기술적 전문성이 제한적인 영역의 특정 네트워크 운영 작업을 아웃소싱하면, 기술 부족 문제에 대처하는 통신 공급자에게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턴키 관리형 서비스 운영을 사용하면 전체 NOC 운영을 아웃소싱하고 보다 고객 중심적인 전략을 지원할 리소스를 확보하려는 통신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네트워크 운영 모델은 엄격한 SLA를 충족하기 위해 반응성과 적응성을 높여야 하지만,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GenAI와 AI의 도입을 비롯해 상호 연결된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기타 모바일 기술은 급격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수요에 맞춰 신속하게 대응하고 즉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지원이 필요합니다. 고정된 사내 전문가 팀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모델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는 데 필요한 민첩성과 교육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 전망

시장 역학이 변화하고 통신 서비스 분야의 경쟁 환경이 격화됨에 따라, 통신 서비스 공급자가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디지털 변환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변환의 위험과 복잡성은 서비스 공급자의 목표 달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IDC는 턴키 관리형 서비스가 우선 순위로 삼아야 할 전략 목표를 달성하고, 통신 서비스 공급자 네트워크를 혁신하는 것을 돕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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