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25일
By Roy Rubenstein, Consultant, LightCounting Market Research

LightCounting Market Research의 컨설턴트 Roy Rubenstein가 계속되는 시장 경쟁과 기술적 변화 속에서 CSP가 직면한 과제와 기회, 수익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네트워크 변환의 핵심적 역할을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Roy Rubenstein은 LightCounting Market Research의 컨설턴트입니다. Rubenstein은 LightCounting에서 컨설턴트로 15년 이상 일해 왔으며, 다루는 분야는 통신사와 포토닉입니다. 또한 그는 전기 통신, 데이터 통신, 칩 업계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온라인 잡지 Gazettabyte의 발행자이며, 실리콘 포토닉스 관련 서적의 공동 저자이기도 합니다.

CSP(통신 서비스 공급자)들은 중대한 변화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시대를 겪고 있습니다. 이들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시장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며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찾습니다.

전기 통신은 자본 집약적인 업계이기도 합니다. 즉, CSP들은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네트워크에 투자해야 하나, 성장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LightCounting은 전 세계 상위 15개 통신사의 수익을 추적하고 있으며,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 이들의 총수익은 수년간 큰 변화 없이 멈춰 있습니다.

Network transformation: understanding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그림 1. 상위 15개 전기 통신 서비스 공급자의 연간 총수익 합계. 출처: LightCounting

CSP는 예전부터 수익 성장을 추구해 왔습니다. 2012년, 전 세계 상위 13개 사업자가 ETSI 기술 백서를 발간하여 업계에 네트워크 구축 방식의 변화를 촉구했고, 이것이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이 사업자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들이 기성품 하드웨어와 현대적인 소프트웨어 방식을 활용하여 민첩성을 얻고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두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통신사들도 자사 네트워크에 이런 유연성을 도입하고자 했습니다. 그 뒤로 사업자들은 아래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받아들였습니다.

Network transformation: understanding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그림 2. 2012년부터 2030년까지의 네트워크 변환 단계 및 핵심 기술. 출처: LightCounting

오늘날 업계의 관심은 5G, 광 케이블, AI(인공 지능), 네트워크 자동화 확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업자들은 디지털 변환을 추진하는 여러 업계에 자사 네트워크를 플랫폼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물론, 각 사업자는 저마다 다른 변환 과정을 겪습니다.저희는 하지만 이들 모두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구형 장비를 처리해야 한다는 과제를 겪고 있습니다.

고정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예로 들어 봅시다. 보통 이런 업그레이드는 트래픽 증가에 대비하여 용량을 추가하기 위해 승인됩니다. 혹은 노후화된 장비로 인해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네트워크 장애에 대응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되는 장비를 식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찾아낸 뒤에도 직원이 그런 구형 장비를 다루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보안 역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는 요인이 됩니다. 미국과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사업자들에게 특정 공급업체의 장비를 제거하라는 정부 지침을 내렸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장비는 더 이상 보안 패치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아 네트워크 취약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형 장비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까다롭습니다. 사업자가 회선을 제공하는 모든 장비의 위치를 알지 못할 수도 있고, 구형 장비 키트가 받는 부하와 해당 장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고정 네트워크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한 전기 통신 회사 경영진이 최근 컨퍼런스에서 밝히기를, 어떤 유럽 사업자는 대략 14,500곳의 무선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 일부 오래된 사이트는 직원이 관련 재고를 더 이상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노후 장비를 퇴역시킬 확실한 기회이자, 전력과 공간을 절감할 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운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판단에 따라 사업자는 사이트 전체를 퇴역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는 불가피하게 사이트를 철수해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야 말로 Ciena와 같은 시스템 공급업체가 나설 때입니다.

변환 여정을 함께하기에 적합한 파트너 선택하기

시스템 공급업체 파트너를 찾는 CSP는 해당 공급업체가 얼마나 풍부한 네트워크 변환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파트너가 CSP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변환 옵션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공급업체가 어떤 소프트웨어 도구를 가지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이런 도구는 기존 네트워크 요소와 회선을 식별할 네트워크 분석 기능을 보유해야 하며, 다양한 공급업체와 여러 세대의 플랫폼에 걸쳐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공급업체는 장비 또는 사이트 전체의 퇴역을 포함한 최적의 서비스 마이그레이션 실행 방안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CSP가 사이트를 철수하려는 목적으로 변환 작업을 추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공급업체의 도구로 철수 과정의 여러 절차를 자동화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CSP가 공급업체에 바라는 지원 수준은 저마다 다릅니다. 작업의 대부분을 직접 수행하려 하는 경우도 있고, 여력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공급업체가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기존 서비스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시간 내에 변환을 수행한 실적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변환 시에는 입증할 수 있는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추가 네트워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수개월이 아닌 몇십일만에 빠르게 개시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출 수 있습니다. 공간과 전력 면에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하나를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저희는 사이트 8개에 걸쳐 있던 70개의 기존 네트워크 요소를 같은 사이트에 있는 9개의 현대적 요소로 통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공간 사용량이 87%, 전력 소비량은 73% 감소했으며, 가장 눈에 띄는 결과로는 용량 확보로 인해 예정되어 있던 전력, HVAC(난방, 환기 및 공조), 시설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지 않게 되어 총 250만 달러의 비용 지출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사업자의 최종 목표는 민첩한 AI 기반의 종단 간 자동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간소화하고 네트워킹 데이터를 노출해야 하며, 이는 구형 장비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해낼 수 없는 일입니다. 또한, CSP들은 지속 가능성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의 동선 접근식 네트워크를 퇴역시키고자 합니다. 이런 프로젝트는 규모가 상당한 작업이며, 네트워크 계층 전반에 걸친 마이그레이션 전략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얼마 동안은 공급업체가 지원하는 네트워크 변환 프로젝트가 계속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