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가까이로 네트워크 종단부 확장

종단부 시대의 시작

영상 스트리밍과 모바일 앱 같은 고대역폭 컨텐츠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네트워크에 많은 부하가 발생하고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차세대 게이밍, 가상 현실 및 낮은 지연 시간의 5G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문제를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오늘날 사용자가 기대하는 높은 수준의 QoS를 전달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네트워크 종단부가 정확히 무엇인가?

네트워크 종단부라는 말은 특정 우선 순위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공급자마다 좀 다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일부 공급자의 경우 최종 사용자와 가까운 위치에 중소 규모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서비스 성능과 서비스 구현 및 운영 효율성 간의 적합한 균형을 유지하려고 할 것입니다. 프리미엄급의 낮은 지연 시간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공급자의 경우 분산형 접근법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이 경우 가입자와 매우 가까운 분산된 사이트에 위치한 많은 수의 종단부 "스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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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부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

종단부 네트워킹을 구축하기에는 아직 때가 이르며 아직 업계는 ROI(투자 수익률)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견고한 비즈니스 사례를 개발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Netflix가 "Build As You Grow" 접근법을 성공시킨 것을 비추어보면, 공급자는 우선적으로 대규모 데이터 센터 가까이 종단부 인프라를 구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위치에서는 특정 서비스에 대한 빠른 투자 수익률을 보장합니다.  유사한 지역과 도시에서 과거에 성공한 사례와 구축에 기반하여 비즈니스 사례가 확립된다면, 종단부 구축에 대한 "구축하면 고객이 찾아올 것이다" 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종단부 네트워킹 전략에 대한 잠재적 장애물

고객 가까이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좋지만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고려 사항 중에 가입자와 가까운 위치는 부동산 공간이 부족하며 이는 극복해야 하는 중대한 난관입니다. 결국 종단부 네트워킹 모델은 사용 가능한 부동산 공간이 제한된 상태에서 수십, 수백 또는 심지어 수천 개의 새로운 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며 이러한 문제로 컨텐츠 공급자의 종단부 전략은 상당히 지체될 수 있습니다.

종단부 프로젝트에 대한 다른 제약 조건은 제안된 모든 종단부 사이트에서 고대역폭 네트워크 연결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추가적인 요구 사항에는 물리적 사이트의 보안성과 함께 적합한 전력 및 냉각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파트너십으로 난관 극복

성공적인 종단부 네트워킹 전략을 위해서는 다른 리소스와 기술을 보유한 여러 기술 파트너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파트너에는 가입자와 가까운 사이트를 이미 보유한 공급자와 종단부 기술 리더십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공급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AWS, Google 및 기타 핵심 데이터 센터 앱에 대한 지식을 보유한 데이터 센터 기업 그리고 다중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테스트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시스템 통합업체도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거리에서 운용 가능한 장비로 새로운 종단부 기회 창출

가까운 미래에 단일 계약 지점과 책임감을 가지고 컨텐츠 공급자 고객에게 턴키(일괄 방식) 구축 프로젝트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화된 종단부 구축 파트너 컨소시엄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 컨소시엄 모델은 프로젝트 위험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컨텐츠 공급자, 네트워크 공급업체, 서비스 공급자, 시스템 통합업체, 컨설팅 업체 등에게 중대한 상업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객과 가까운 사이트를 이미 보유한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는 것 이외에 컨텐츠 공급자는 스트리트 캐비넷(street cabinet)에 자신만의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기존 데이터 센터 공간에 대한 요구가 없으며 계획 수립과 전력 할당에 수반되는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